티스토리 뷰

목차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많이들 보내시죠? 우선 어떠한 커리큘럼이 있는지 기본적인 내용부터 정리해 보았습니다. 각 커리큘럼에 따른 학교도 알려드릴게요. 자녀에게 적합한 학교를 찾기 위해 어떤 커리큘럼의 국제학교가 있는지 시작하겠습니다.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1. 영국 커리큘럼

    말레이시아에 있는 국제학교 대부분이 영국 커리큘럼을 따르고 있습니다. 영국의 커리큘럼은 영국의 교육틀에 근거하고 있으며 조기교육단계(EYFS), 초등교육단계(Key Stage 12), 중등교육단계(Key Stage 34), 대학진학을 위한 상급레벨(A-Levels) 등이 포함됩니다.영국의 커리큘럼에 따른 학교에서는, 다양한 과목에서 IGCSE(국제 중등 교육 수료증)의 시험 대책이 행해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1년에 총 3학기로 이루어져 있고 초등학교 과정과 중학교 과정 그리고 중학교 과정을 거쳐서 IGCSE 시험을 보게 되면 이후 고등 교육 과정에서 영국 대입 시험인 A레벨 시험을 보게 됩니다.

    A 레벨은 아무래도 이론적이고 학습적인 측면에서 한국 수능과 비슷한 형태를 갖추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고요.

    말레이시아에서 영국 커리큘럼에 따르면 대표 국제학교는 가든인터네셔널 스쿨이나 BSKL 정도가 있겠습니다.

    Garden International School, Alice Smith School, and The International School @ ParkCity.

    A레벨 같은 경우에는 제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는 영국 대학이나 유럽권 대학을 했을 때 저는 유리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 지원 시기가 적절히 딱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왜 그러냐면 싱가포르 같은 경우에는 이 ACTUAL GRADE가 없으면 아예 지원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특징을 잘 살펴보시고 영국식 국제학교는 이렇다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IB 커리큘럼

    국제 바칼로레아(IB) 커리큘럼은 비판적 사고, 이문화 이해, 전인적 발달을 중시한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프로그램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우수한 커리큘럼을 인정받고 있는 교육과정으로서 아무래도 토론과 발표 중심의 수업을 좀 강조하는 프로그램이에요. 4개의.4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는데 초등학교 중학교 그리고 고등 과정인 ibdp까지 그리고 이 IBDP를 수상하지 않은 학생들을 위해서 직업 전문 교육 프로그램이 cp로도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내성적이나 학업적인 것을 좋아하는 학생은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IB 커리큘럼에는 대학 입학 전 교육으로 프라이머리 이어 프로그램(PYP), 미들 이어 프로그램(MYP), 디플로마 프로그램(DP) 등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IB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는 저명한 인터내셔널 스쿨로는 The International School of Penang(Uplands), Nexus International School, St.Joseph's Institution International School 등이 있습니다.

    3.미국 커리큘럼

    미국 커리큘럼은 일반적으로 스탠더드 기반 접근 방식에 따라 미국에서 사용되는 교육 프레임워크를 따른 것입니다.

    아메리칸 커리큘럼의 학교에서는 어드밴스드 플레이스먼트(AP)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대학 학점을 취득해 대학 입시에서 두드러질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제. 미국 커리큘럼은 한국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이렇게 세 단계로 나뉘어 있고요.

    미국 고등학교 졸업장은 미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 여러 대학에 입학을 하기 위한 예비 대학 자격으로도 인정이 됩니다.

    하지만 이제 보통은 추가적으로 satpsat act와 같은 실험에도 응시를 할 수가 있고요. 보통 이제 ap 과정을 수강해서 대학 입시를 조금 더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가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미국커리큘럼을 따르는 국제학교로는 ISKL이나 오아시스 국제학교가 있습니다. The International School of Kuala Lumpur(ISKL), Mont'Kiara International School, Taylor's International Schoo아메리카 하이스쿨이죠. 우리나라 교육 방식하고 가장 흡사한 제도라고 보시면 돼요.

    사실은 만약에 해외에 있다가 국내 특례로 들어온다고 했을 때는 제 생각에는 SAT,APSAT, AP가 그래도 가장 대학들 입장에서는 조금 더 익숙한 커리큘럼이기도 하죠.

    4. 호주 커리큘럼

    호주 커리큘럼은 이제 12학년까지로 구성되어 있고 다른 커리큘럼이랑 다르게 1년에 4학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대학 입시를 위한 호주 수능 시험은 이제 호주 각 주의 교육부에 따라서 다르게 지정되는데 이제 말레이시아에서 볼 수 있는 졸업 시험은 크게 VCEhsc 이렇게 두 개가 있습니다. 대표 호주 커리큘럼 국제학교라는 이제 aism과 그다음에 페닌슐라 국제학교가 있습니다.호주식은 사실 우리나라 학생들이 그렇게 익숙한 프로그램 또 아닙니다. 호주 대학을 갈 때는 가장 최적화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고요. 예를 들면 싱가포 여러 가지 전형 중에서 호주 고교 과정 자체를 인정해주기도 하거든요. 문제는 여기서 그 학생들도 대부분 SAT와 AP를 추가로 내는 경우가 많아요.

    명문대 가려고 하는 친구들은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것들 참고하셔서 들어주시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5.캐나다 커리큘럼

    캐나다 커리큘럼은 이제 온타리오 학교의 교과 과정을 따르고 있고요. 12학년을 졸업하게 되면 이제 중고등학교 졸업장인 OSSD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캐나다 커리큘럼은 학생들의 지속적인 발전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이라고 보시면 되고 그래서 한 번의 시험보다는

    최종 성적을 70%는 이제 내신 성적과 30%는 이제 마지막 파이널 성적을 기반으로 평가를 하고 있고요.

    근데 이제 캐나다 커리큘럼은 이렇게 특징이 아주 다양한 만큼 말레이시아에서 캐나다 커리큘럼을 따르는 국제학교는 딱 하나 썬웨이 국제학교가 있습니다. 캐나디안. 하이스쿨 나오면 결론적으로 SAT, AP가 또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보통은 그래야 몇 군대에 진학이 되니까 그러한 점들이 특징이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떤학교가 좋을까?

    유치원 또는 초등학교 저학년 친구들은 학습적인 부분보다는 편하게 놀 수 있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발음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하네요. 대부분의 말레이시아학교의 초등학교과정은 그렇게 학습적인 부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받지 않는 학교 위주로 찾아보면 된다고 하고 중학교는 좋은 습관을 만들어주는 학습체력을 길러주는 학교를 권한다고 합니다. 원서읽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고등학교를 선택할 때는 결과를 내는 고등학교를 보는 것이 좋은데 말레이시아에서 ISKL은 최상위학교라고 하네요. 진학실적 그리고 그 고등학교를 나와서 그 후의 성적이 어떠했는지. A레벨을 제공하는 학교라면 성적을 공개하지 않을 이유가 없으니 졸업생들의 결과를 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것도 졸업인원이 너무 적으면 데이터로 보기에는 신뢰가 떨어지니 꼼꼼하게 봐야 한다고 하네요.

    기본적으로 저학년 때는 저렴하고 올라갈수록 학비가 올라간다고 하네요. 잘 봐야 될점은 학비가 비싸다고 훌륭한 학교는 아니고 너무 저렴한 곳은 아무래도 피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다고 하네요. 말레이시아의 많은 인터내셔널 스쿨은 특정 커리큘럼을 채용하고 있지만, 다른 시스템 요소를 도입하거나 다양한 과외 활동이나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