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말레이시아 한 달 살기 비용과 물가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숙박비,식비,생활비,교통비에 대한 부분을 정리했고 총비용예산을 알려드릴게요. 에어비앤비로 숙박 구하는 방법과 팁도 있으니 말레이시아에서 한달살기 예산 잡는데 참고되셨으면 합니다.

    말레이시아한달살기비용
    말레이시아 한달살기 비용

    화폐

    일단 알아두어야 될 말레이시아 화폐단위인 링깃이 한화로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1링깃은 235월기준으로 298원정도 입니다. 쉽게 얘기해 100링깃이 30만 원 정도가 됩니다. 간혹 공항에서 바가지요금을 부른다던지 가끔 물건 살 때나 그랩 거스름을 받을 때 잔돈을 못 받을 뻔한 적은 있었다는 분들도 계시니 항상 잔돈을 미리 준비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랩에 비자 해외 전용 신용카드를 등록해 놓으시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잔돈을 받을 필요도 없고 자동 결제되어서 잔돈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숙박비

    첫 번째 숙박비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지역이나 숙소의 크기,숙소의 컨디션에 따라 가격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두시고 대략적인 예산을 세울 때 이 정도의 금액 범위에 있구나 하고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숙소는 도심이 어디나 비싸죠. 말레이시아에서는 바로 쿠알루룸푸르에서도 중심지에 가까울 수록 비쌉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4인가족이 머무느냐 아니면 보호자와 아이 2명만 머무는지에 따라서도 숙소를 구할때 차이가 납니다. 평균적으로 엄마와 아이가 숙소를 잡게 되면 한 달에100만 원 정도의 예산으로 숙소를 구하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4인가족일 경우에는 당연히 숙소사이즈도 커지니 가격은 좀 더 올라가죠.

     

    방이 세 개 화장실 두 개 이상 있는 4인 가족이 살 수 있는 그런 숙소인 경우 대부분의 경우에 그런 정도는 우리나라의 30평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달 살기 비용을 잡을 때 이면 에어비앤비 같은 경우는 최소 한 백만 원 정도에서 비싼 경우에는 한 이백오십에서 삼백만 원까지도 나오게 됩니다. 시내 중심지에 있고 그러면 더 비싸지겠죠. 특히나 쿠알루룸푸르에서도 도심지 안에 있는 곳일 경우에는 차를 타지 않고 단기 어학연수를 할 수 있게끔 학원에 가까운 곳을 알아보게 되면 한 달에 250만 원 정도 예산을 잡으면 됩니다. 코타키나발루에서 그래도 방이 두 개 있는 콘도 같은 경우에는 3천 링깃에서 3500링깃 즉 90만 원에서 105만 원 정도에 구할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의 콘도는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수영장과 체육관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춰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로 숙소 구하기 팁

    지인도 말레이시아를 다녀왔는데 에어비앤비는 정확한 숙소의 위치가 공개가 되지 않아서 숙소예약플랫폼을 이용해 결제를 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에어비앤비에서도 대략의 위치를 알 수 있는 팁이 있습니다. 보통 에어비엔비 숙소 상세 페이지를 보게 되면, 호스트가 주변에 편의시설을 알려주거나 사진을 제공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꼼꼼히 보시면서 구글 지도와 비교하고 보시다 보면 어느 정도 위치가 가늠이 되실 거예요.. 그리고 해당 예상되는 숙소를 블로그에서도 검색해서 보시면 어느 정도 파악이 될 테니깐요.. 그리고 그 주변의 숙소를 찾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구글 지도에서 해당 숙소의 리뷰도 확인해 보시고요.. 에어비엔비는 한 달 장기 숙소로 예약을 하면 할인이 된다는 점도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조호바루는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많이 추천하고 쿠알루룸푸르는 고학년이상부터 많이 추천하시니 적절하게 검색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 달 동안 같은 숙소에 머무르기보다는 저렴한 호텔을 23일 이용하면서 관광지도 돌아보고 그다음에 에어비엔비로 옮겨서 여유롭게 여행을 즐기는 방식도 고려해보실만합니다.

    그리고 혹시 에어비엔비를 이용하게 되신다면 호스트한테 직접 연락을 해서 장기로 숙박을 할 건데 이런 할인 혜택을 줄 수 있냐 이런 식으로 여쭤보면 할인혜택을 주는 경우가 있으니 장기숙박할 예정이라면 참고해 주세요..

     

    교통비

    여행스타일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우선은 등하교를 위한 차량 렌트 비용일 경우에는 차량의 렌트비는 여기 말레이시아 국민카라고 불리는 마이디가 한 달 기준 한화로 약 40만 원대에서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어학원 근처에 숙소를 잡으신다면 따로 렌트비용이 필요하지는 않으니 참고해 주시고요. 렌트를 하지 않는다면 보통 말레이시아에서는 그랩이라는 어플을 핸드폰에 다운로드하여서 택시를 이용을 많이 합니다. 어플 이용하는 것도 어렵지 않고 기름값도 저렴한 편이라 비용이 크게 부담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랩 이용하여 한 달 정도 다녔을 때 3030만 원 정도의 지출정도가 있었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이 역시 도보로 편의시설이 다 이용가능한 곳에 숙소를 구하면 중간중간 관광지를 갈 때 필요한 부분이니깐요. 그리고 지인중에 말레이시아를 4인가족이 6주의 기간으로 다녀온 분은 어학연수의 목적보다는 여행의 목적이 커서 말레이시아에서도 코타키나발루도 가고 싱가폴도 여행하고 조호바루도 가고 많은 곳을 다니다보니 말레이시아 안에서도 이동할때는 비행기를 몇번 이용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항공권이 차지하는 교통비도 다 다를테니 참고해주세요.

     

    생활비

    생활비는 개인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아시죠? 보통 엄마 한 명과 아이 한 명 기준으로 각종 외식도 하고 중국 한국 마켓에서 한국 음식 재료를 사가지고 음식을 해 먹는다는 기준으로 알뜰하게 생활했을 때 월 3천 링깃 즉 90만 원 정도는 필요하다고 합니다. 말레이시아에 오기 전에는 싱가포르 인근이기 때문에 물가가 많이 비싸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는 다리하나 건너면 바로 이동이 되는데 물가가 1/3으로 떨어진다고 하네요. 그 정도로 한국에 비해서는 전체적으로 저렴한 수준이었습니다. 빵이나. 식당에서 먹는 음식은 한국에 비해 저렴한 곳이 많다고 합니다. 물론 더 저렴하게 생활할 수도 있지만 보통의 경우에 한 달 살기 비용을 보면 보통 2인 기준 장보기, 외식 등으로 130만 원~170만 원 정도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생활비에서 재밌는 것은 정말 음식값은 저렴한 곳이 많았는데 스타벅스의 가격을 기준으로 보면 한국보다는 20% 정도 저렴하다고 합니다.

    한국식당도 많고 관련 식재료도 쉽게 구할 수 있어서 장보기도 쉽다고 하니 입맛에 맞지 않을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그리고 아이 입맛에 맞는 햄, 라면 등도 잘 구할 수 있고요. 단 이슬람국가다 보니 술값이 비싸다는 점. 톡파원 25시에서도 말레이시아 한 달 살기 편이 나왔었는데 거기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교육비

    아이와 한 달 살기를 왔을 때 학원을 등록한다면 보통 학원비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4주 종일 반으로 9시부터 2시 반까지 수업에 수업료 120만 원을 낸 분도 계시고 반일반만 했는데 130만 원을 낸 분도 계시고 지역별 차이가 있어서 참고해 주세요. 반일반은 9시부터 12시까지로 나뉘는 듯합니다. 그리고 말레이시아로 국제학교도 많이 보내면서 한 달 코스가 아닌 유학을 보내는 분들도 많은데요. 참고로 국제학교 등록테스트비용도 따로 들고 국제학교 비용을 보면 아이가 입학시험을 통과한 후 국제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입학금으로 1만 5천 링깃 즉 450만 원 정도가 1회 들어가고 초등학생 기준으로 3만 링깃 정도 895만 원 정도의 학비가 매년 들어간다고 합니다.

     

     

    총합해 보면 어학연수학원비가 130~140만 원 반일반 기준이고 숙소는 100만 원선으로 항공권과 숙소, 여행비까지 해서, 500~600만 원 정도의 분들이 많았으니 예산 잡으실 때 참고해 주세요.

     

     

     

    반응형